본문 바로가기

ARIⓢ_또다른세상/ARIⓢ_강연

[속기] 한국MS 광화문오피스11층_청소년을한sw코딩강사양성세미나

140609_한국MS 광화문오피스11층_청소년을한sw코딩강사양성세미나

청소년을 위한 sw코딩 강사양성 세미나
2014. 06. 09 월 13:00
서울 한국MS 광화문오피스
휴먼인러스, Microsoft, 한국학생IT연합, OLC, KOSSA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

13:08
부모님들이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공개, 소개하는 시간, 첫번째 순서로 휴먼인러스 이사자인ㅁ. 구호품 지원하며, 복구 활동을 통해 자립 돕는. 르완다 라옷, 인도네시아, 등 홟라한 하ㅗㄹ동, 휴먼인러브 이사장님을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양성세미나 2014.06.09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양성세미나 2014.06.09 by no vote no kis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13:10
착한 소프트웨어. 저희 단체를 먼저 소개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휴먼인러스 들어보셨나요? 네.. 어떻게? 대학교에서.. 캠핑할 때. 저희 단체는 2008년. 행안부 설립. 활동하다가 더 큰 일. 외교통상부에 휴먼인러스ㅡㄹ는 이름으로 활동. 얼마전 라오스 갔는데 사람 소개해주는 데이팅으로 말씀하는 분도 있더라고요.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일을 하다보니까 일에 중심을 ㄷ구ㅗ 단체 이름을 만들었어요. 세계 재난 구호. 이름으로. 하다 보니까 중요한 것은 따뜻한 가슴. 현상은 사람이지만 본질은 사라이다. 사랑. 모든 것은 사랑. 그래서 인제 깊은 의미를 담아서 휴먼인러브. 단체가 하는 일은 어려운 나라에 가서 어려운 사람들 교육. 교육에 포커싱. 다른 나라들 구호 활동할 때 원할 하게 일어지도록 공병대 ㄷ같은 역할. 그 이후에 지역 개발 사업. 그 이후에 살아갈 수 있는 환경들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교육만한 것이 없다. 물고기 주는 것 보다는 잡는 법. 하드웨어는 특별히 도움이 안된다. 사람을 키우는 것이 맞다. 그 일환으로 소프트웨어도 생각하게 된 겁니다.

13:13
생활에 소ㅡ트웨어 녹아잇지 않다. 라오스 소프트웨어 가르쳐주길 원합니다. 강사 양성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면 우리 나라에서도 이것을 접하기 어려운 애들에게 가르쳐 ㄷ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 포 에듀케이션. 우리 나라 뿐만 아니고 해외 빈곤 국가. 라오스 미얀마, 가보면 굉장히 빈곤국. 여러분들이 가서 가르쳐 준다면. 더 나은 미래. 하여튼 다시 말씀드리면은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많은 사라믇ㄹ과 협력하고, 교육과정으로 연결되길. 우리는 가르쳐줄 때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우리나라 아이들 뿐만 아니라 저개발 국가에게 도움이. 양성 과정에 참여하셔서 여러분들이 우리 주변에 많은 일들에 동참해주시길. 감사합니다.

13:16
진행
다음으로는. 심호성 부회장님을 모시도록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3:16
한국 공개소프트웨어 협회 심호성 부회장. 대학생들이 대부분이네요. 소프트에어. 컴퓨터 공학 전공하시는 분. 많으시구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세상을 변했따. 변할 것. 하나는 표준화입니다. 세계는 표준화 이슈로 변화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픈소스가 중요해지는거죠. 예전에는 혼자서 개발해서 판했다면 지금은 ㅉ랍은 시간에 . 구글이 그러고 있죠. 안드로이드라는 구글이. 그것을 인수해서 오픈소스로 만들어서 전세계로 뿌려서. 두 번째는 플랫폼화로 변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내가 다해야했어요. 구매하고 오에스 탑제. 그위에 애플만들어서 시디 패키지 팔았죠. 요즘에는 그렇지 않죠. 플랫폼.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기반 인프라. 플랫폼을 만들고 개인 회사 잘할 수 있는 것만 개발해서 서비스하는 것. 플랫폼 어떤 것이 있을 까요. 휴먼인러스 이사장님 말씀하셧고.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13:19
플랫폼으로 난리죠. 구글의 오픈api 그것도 . 마이크로 애저도 플랫폼. 아마존 같은. 처음에는 책 팔던. 책 팔다 보니까 플랫폼이 필요했던거죠. 플랫폼을 만들고 그 인프라. 클라우드해서 가용성을 높이는 자기 회사 책 파는 것 써보니 좋아서 서비스하기 시작. 아마존 aws 커져서 전세계 서비스. 플랫폼 가진 사람이 전부 가져가는 . 그리고 뭘까요. 지금은 서비스 하는 시대로 바뀐거죠. 플랫폼 표준화 서비스가 비슷한거에요. 마이크로 애저 클라우드도 서비스죠. 물건으로 파는 건 아니고 서비스로. 쓰고 싶은 것만 과금해서 돈을 버는 구죠. 이렇게 3가지로 세상은 변하고 있어요.

13:21
제러민 리프킨. 소유의 종말. 10년 전에 나온 책인데 어떻게 이렇게 정확하게 맞출까요. 재화의 시대는 가고 서비스. 예측인가요 예언인가요. 예측했는데 예언처럼 맞아가죠. 이제 체험의 시대가 온다고 예측했어요. 우리가 준비해야할 것은 체험의 시대. 이렇게 변하고 있는 세계에서 어떤 인재들.. 오늘 오신 분들이 인재들. 오픈이라는 키워드. 이제는 많은 사람이 함께 공유하고 함께 개발 나누는 오픈이라는 키워드가 세계 가장 대세가 되고 있죠. 예를 들어볼까요. 삼ㄹ 인터네. 빅데이터 차도 무인으로 운전. 퀄컴이란 회사는 특허 괴물. 모든 특허를 쥐고 특허료를 받는 회사가 사물 인터넷 준비하면서 오픈소스로 . 얼저이. 커뮤니티 퀄컴마져도 오픈이 대세.

13:23
마이크로소프트도 이제는 오픈으로 . 가고 있어요. 오픈소스 기여하는 기여도가 마이크로소프트가 굉장히 큽니다. 오픈리스 . 인재 양성하고 있죠. 여러분들이 세상의 변화에 리더가 되는 것은 오픈. 소프트웨어 코딩 강의도 오픈으로 할 거에요. 누구가 가져가서 쓸 수 있고 교육할 수 있는 오픈으로 할 겁니다. 여러분들도 오픈. 열린. 우리라는 개념이죠. 강사 양성을 받으셔서 아까 말씀 드린 것처럼 국내에도 해외에도 .

13:25
소프트웨어가 담당하죠. 예전에는 네트워크할 때 허브라든지 장치로 했다면 요즘은 소프트웨어 디파인. sdn이라고 하죠. 요즘은 sdx라고 해요. 소프트웨어로 디파인된 모든 것들. 세상은 변한다. 오픈이다. 핵심은 소프트웨어다. 체험하는거죠. 오늘 이후로 많은 교육을 할 건데요. 봉사를 하는 목적도 있겠죠. 여러분들이 성장하는게 큰 거. 어디 가고 싶나요?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장소가 여기니까 1위라고 보고. 삼성이 2위 .현대3. 불신하는게 학교. 학점이에요. 회사는 이미 열린시대 새로운 리더 채용하고 싶은데 제도가 그렇게 안 되어 있다는거죠. 삼성 시험을 따로 만들어서 치고 있죠. 현대자동차도 그러고 있죠. 자동차 60% 소프트웨어. 벤츠는 더이상 기계가 아니다. 소프트웨어다. 항공기70% 우주항공80%이상 소프트웨어. 현대자동차 앞으로 소프트웨어 아는 사람들을 많이 뽑겠죠. 굳이 컴퓨터 공학 안해도 돼요. 내가 무엇을 하든간에 소프트웨어를 알아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 리더가 되려면 소프트에어를 알아야하죠. 타인 봉사하는 리더쉽도 만들고. 꿈. 설계도 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 고맙습니다. 좋은 말씀해주신. ... 다시한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3:28
기술전도사. 마이크로소프트 백승주. 기술 전도사. 가볍게 하고... 반바지 입고 오려고도. 반바지 안 입길 잘했다. 앞에 만화가 많은 면티를 입었다가 갈아입었어요. 촉이 잘 맞은 것. 현재 it 어떻게 흐르는지. 저는 인터넷 꼬알라 필명으로 글을 씀. 한 쪽은 개발자 쪽. 저는 엔지니어. 총 9명 중 8명이 개발자. 한명이 엔지니어. 바로 저 우리. 우리나라 업계. 아이티 엔지니어로 먹꼬 사는 사람이 얼마정도 될까요. 거꾸로 개발자는 . 17년. 우리나라 개발자 는 ㅓㅈ희회사 추산. 18만 4천명. 엔지니어 36만. 저는 36만분 대상. 저희회사 제품 손쉽게 쓸 수 있는.

13:32
개발 툴 빼고 전부 제 밑에. 애저 라든가. 소프트웨어 서버. 요즘 IT에서 회자가 되는 단어들. 4가지로 정리. 큰 축 내에서 학생분들, 회사계신분들, 업종 계씬 분들 고민. 모바일. 1모바일. 시장에 빠르게 정착한 단어. 원래는 모바일 전에 다니면서 쓰는 장비. 노트북. 데스크탑 컴퓨터 기계는 노트북 데스크탑 뿐이었는데 급격하게 많아짖ㅂ니다. 테블릿과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기 시작하고요. 2008년도에 이미 전세계 사람보다 디바이스 숫자가 늘어남. 2009년 전 디바이스는 컴퓨터였는데 지금은 테블릿과 스마트폰 이야기로 발전. 저에게 많이 여 쭙는 질문 . 컴퓨터를 대체 할 수 있을 까. 양쪽 연결. 한 쪽이 눌러버릴 것. 테블릿 한정적. 컴퓨터도 ㅎ나 정적. 컴퓨터 디바이스 . 모바일 두축. 크리에이션, 정보를 소비하는 컨슘.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로 워드 세페이지 이상 쳐 보신분. 쳐보신분은 키보드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키보드가 없는 형태는 정보의 소비 목적이 .

13:35
스마트웍.은 기술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전화기 없이 컴퓨터로 전화 2000년대 초반 이미 기술. 비디오 컨퍼렁싱. 화상회의. 우리나라 만난서 한잔하는 것도 큰. 문화로 인해 변할 수 없다. 모바일 . 아침 사람이 없으면 얘 어딨어? 스마트웍은 일에 모든 것을 중심으로 . 대부분 회사 조직원은 문서 만들고 보고, 만드는 작업에 익숙하세요. 태블릿주고 일하라고 하니 재밌는 결과. 저는 기업체 대상 세미나하는데요. 2012년인가요. 전직원 3000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그당시 애니팡. 드래곤 플라이트. 애니팡. 업무를 위해 보급하기 어렵다. vdi 원적지. 원격 데스크탑. 정보 집어넣으면 . 백단 데스크탑 처리. 태블릿을 윈도우처럼. 망분리랑 붙어서 돌아다녔습니다. 클라이드 컴퓨팅 모바일. 기계가 많아지면서 일하는 시간 늘어남. 회식하면 맥주집 조용해져요. 밤 10시에 메일보고 있어요. 휴가가서 다 볼 수 있어요. 와이파이 찾아요 해외. 무제한 요금제.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요. 매년 100시간 늘어난다. 비공식

13:39
엔스크린. 어디서든지 연결되는 것. 잘 보여줄 수 있는. 하나의 광고. N-screen 이 광고 세미나 쓴지 3년. 여성분들은 원빈만, 남성은 김태희. 음악은 틀지 않겠습니다. 이회사와 하등의 관계가 없습니다. 스마트 폰 시작 컴퓨터 티브이. 반대로 순서를 이동 시켜요. 장동거ㅓㄴ 나와서. 영화관에서 봤어요.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전달. 광고를 살펴봅니다. 30초짜리지만 . 무언가를 만들어내실때 자연스럽게 연결해야한다는거죠. 모든것이 상호 작용 할 수는 없습니다. 점차 앱들이 컴퓨터와 동일하게 . 스마트폰 100개란다면 컴퓨터는 110개가 될 수도. 상호간에 못하는 것들 연결고리. 뿐만아니라. 병렬로 연결. 조이스틱. 여자친구가 담가놓은 것 남자치구가 ...

13:41
구글에서 조사한 데이터. 잘 보는. 인사이트. 구글에서 검색엔진 통해 . 시퀀스 연속. 스마트폰보다가 집에가서 컴퓨터로. 여기 계신 분들 다 하고 계실 것. 집에서 음악듣다가 밖에서 듣는. 최고의 서비스 만들고 싶다면 사용자들이 어떤 디바이스 쓰던지간에 사용가능. 인더스트리 별로 정리 되어 있다. 기회가 된다면 해당되는 사이트 인사이트. 시장 흘러가는 모습 잘 볼 수 있다.

13:43
엔조이드 개발자. 인치가 많다. 안드로이드는 디바이스 선택권들은 업체가 갖고 있다. 화면이 커지면서 생각할 게 많아짐. 시장에서는 애니팡은 하나지만 개발자에게는 몇 개입니까. 앱은 하나지만 개발하는 분에게는 N개. 이것을 막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유니버셜 앱 선언. 한번만 코딩하면 윈도우 테블릿. 엑스박스 연결. 모바일 다음 트랜드. 우리 뒤에 보이지 않는 손. 한 쪽에서 사진 찍으면 디바이스와 커낵트 연결했는데 요즘은 선 찾는 분 가의 없는. 요즘은 찍은 사진 여기저기. 사진 지우는 것도 일. 디바이스 연결 고민하려면 클라우드라는 서비스. 디바이스 새로 사면. 컴퓨터 사면 오에스 깔고. 프로그램 다 깔아서 썼어요. 지금은 아이폰 사면 애플 아이디 뭐냐고 묻습니다. 윈도우도 계정을 묻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동일한 화면으로 싱크 됩니다. 뒷 단에서 도와주는 누군가가 누구냐. 구름입니다. 2008년 2009년 전에는 인프라 단어 사용했어요. 구름도 두 종류. 돈 내고 빌려 쓰는 구름. 실제로 설치하는 .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세미나 가면 다양하게 합니다. 이유는 심플. 하드웨어 벤더면 팔아야 합니다. 마이크로는 서비스 팔아야. 정의가 틀려질 수 밖에 . 누가 이겼나요. 왼쪽 세탁기느 소프트웨어 의미. 직접 설ㅊ. 오른쪽 세탁소는 돈을 내고 맞김. 아마존 가면 세탁소가 이긴다. 마이크로는 3년전 세탁기.

13:47
인간은 3000년 동안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다 써야. 우리 집에 밍크코트 빠는 세탁기 . 대기업 사설 클라우드. 결국 지금은 어떤 이야기하나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이야기. 돈내고 빌려 쓸 수도 있고 깔아 쓸 수도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애져입니다. 앱 사이트 필요하다면. 버튼 누르면 원하는 지역에 웹 사이트 만들어 집니다. 어느 지역에 만들거냐가 중요합니다. 적합한 . 1인 개발자경우. 내가 백단 인프라를 맏늘지 않고 빌려스고 나는 앱에만 집중. 바스 서비스. 앱에서 자주 쓰는. 푸쉬 이야기 나오고 있고요. 몽땅다 제공하겠다는 겁니다.

1:49
갖고 있고 싶을까요. 동아시아 소유권 강함. 처음 온 사람들 질문 너희 서비스 열어볼 수 있지 ㅇ낳냐. 몇 10억권. 혹시 니가 내것 열어보지 않냐. 열어보는 것 무서우면 우리집안에 만드는 것ㅇ. 옴길때. 만약 a에서 비로. 주소가 에이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쉽게 지메일쓰다가 우리에서 갖고 오려면 누군가가 받아서 넘겨줘야.

13:51
기술이 좋아서 성공 못한것. 이리듐 모토로라. 전세계 인공위성 띄어서 하나로 통합. 10초에 10만원이에요. 대중화못함. 쓰기 편하고 공짜면 쓰는 사람이 많아지겠죠. 플랫폼이 되는거고. 우리 나라에서는 카카오톡. 아마존이든 구글이든 전세계 데이터센터 짓습니다. 얼마씩 서버를 만드나요. 한 번 증설하면 10만대 이상. 가상화라고 들어보셨나요. 맥기계 부트팸프. 그런식의 기술 가상화. 다 입혀요. 한 하드웨어에서 10개씩. 10만개면 100만개 서버가 생깁니다. 치킨게임. 아마존 내리고 . 예전에 100원 10원. 공짜도 생김. 그러면서 저희 회사 경우. 연계된 통신사 빠른 대기시간 연결성 보장합니다. 서버들 인프라 하나의 인프라로 보옂겟다.

13:53
가상머신 만들어서 하나의 컴퓨ㅓ터에 이렇게 만드는 것도 가능. sdn 중요한 건. 같은 것을 보여주려면 네트웍. 소프트웨어로 하면 빠르게 구축.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냐. 얼마나 빠르게 구축하느냐. 안정성 보장. 애져 데이터 센터. 두 가지. 세탁소와 세탁기가 하나로. 두개를 연결할 수 있느 구조로 갑니다. 네트워킹 가는데 아마존으로 갈거냐. 아마존으로 가더라도 윈도우 서버로. 리눅스 서버로도 올 수 있도록. 요즘 클라우드 플라이어. 사스란 단어를 많이 썼는데. 요즘은 하이브리드 . 소프트웨어 + 서비스.

13:55
디바이스 많아지면서 인증샷 찍어서 . 올리고. 소셜에 대한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는 거죠. 혹시 피쳐폰 쓰시는 분들. 제가 카카오톡 안 하는 이유가. 저를 찾는게. 페이스북 들어가서 검색하면 옛날에 끊어진 사람 찾기 힘들고. 개인정보 위험. 생각하지 못한 . 될 뻔한 사람이 떨어지고 . 요즘은 센서들.

13:57
오빠믿지. 처음보세요? 앱에서 지도 서비스 연계해서 알려주는 . 옛날에 뭐해하면 이거 보내주는거에요. 일하는 거 보여주는 겁니다. 이걸 막는 거. 지피에스 고정으로 만들어주는 것도 있었어요. 너 학원 안가니. 피시방에 가깝습니다. 나오는 거에요. 아들아 ... 센서 . 사물 인터넷. 포크 센서 달아서 애가 무엇을 먹었는지. 몇번을 했는지. 오른쪽은 귀저기. 스마트폰으로 메세지가 온데요. 이 자체가 판매할 수 있는. 이런 게 있는 앱을 쓰면 그것을 쓸 수박에 없죠. 옛날에는 디바이스를 단순하게 피시. 요새는 세미나가면 센서와의 전쟁 얘기합니다. 센서 가격 하락. 개발자. 라즈베이파이. 개발자 전도사분들이 놀아요. 미국 배송받아서. 레고 불들어오게. 건담 프라모델 불키고 끄는. 센서 가격 떨어진게 사실. 스마트폰 렌즈 가격 싸짐. 디벨로퍼가 응ㅇ용해서 쓰는 방법이 많아짐

14:00
저는 혼자 살거든요. 마트 에서 계란 몇개 남았지. 내가 문을 잠그고 나왔나. 30대 후반되면서 더 많이 하게됨. 그것을 세 ㄴ서로 할 수 있다면 . 밥솥 . 내 전화 하나면 밥이. 됨.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야. 센서와 연결 기술들 활용하면 . 타이젠 . 이야기 많이 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연결. 앱 연결. 제일 마지막에 나올 얘기는 데이타입니다. 소셜이 몇 년전에는 사람과 사람. 지금은 기계. 쏟아지는 데이터. 차에 연결 차를 만들어버립니다. 자동차 업계가 소프트웨어 잘 하는 사람 채용해감. 미국은 주 법이 바뀌어가고.

14:02
결합. 저는 몇 년전 까지 왜 우리나라 자동차에는 유심 안 꽂아주나. 전화기 꼽고 다니시잖아요. 데이타가 엄청나게 많아질 수박에 없습니다. 차가 고장나기 전에 카센터 가시는 분 거의 없습니다. 자동차 핸들 밑에 모비디 꼽고 뭘 돌려요. 몇 번 기계가 고장 났네요. 스캐너에요. 차에서 여러가지 데이타가 나오는 것을 싱크시켜요. 제조사 엔지니어가 분석하면 . 고객에게 푸쉬하는 겁니다. 선생님 차 고장날 것 같습니다. 데이타가 정상적인지 누군가 판단. 엔지니어가 어떻게 볼거냐. 전세께 수 만대 데이터 전송. 어떻게 잘 전송할 것이냐. 저장할 것이냐. 빅데이타. 저장을 잘해야. 하둡. 이어져서 분석. 마지막 사람에게 쓸만한 데이터로 컨버팅. 저장과 분석. 첫번째로는 어떻게 저장할 것이냐. 정형. 비정형. 솔류션 무수히 많이 나옴. 고민은 스토리지 입니다. 스토리지 가격 비쌈. 한번이라도 프로젝트해보면 스토리지 가격. 소프트웨로 스토리지 만들어주는. 리눅스 나 윈도우로 만들 수 있는 기술 5천만원이 1천만원으로 가능. 스토리지 가격이 비쌈. 중복 데이타 제어 기술 발전.

14:06
분석은 이미 알고리즘 잘 보셨을 거에요. 보기 편하도록 만들어주는 겁니다. 지도입니다. 구글맵등. 왜 할까. 노키아. 회사에서 준 거. 윈도우폰. 맵 서비스가 있어요. 미국 갔더니 네비게이션 바뀜. 모르고 최근. 친구에게 쫑크. 핸드폰이 네비가 될 거라는 거죠. 지도를 보면 데이타 표시 서울 100. 맵 서비스 연결 어려워질 것. 앱. 지도랑 같이 뜨는 거에요. 시작은 모바일. 모바일과 연계된 클라우드. 이를 통해 가지고 데이타. 클라우드ㅡㄴ ㅐㄴ부 외부 고민. 소셜은 . 빅데이타는 저장 뿐만 아니라 분석. 제가 신기가 있는 것 같아요. 시간을 잘 지켜요.

code.org
코딩을 위한 온라인 환경
경규연

14:09
법무 . 인턴사원인데. 왜 아무것도 모르는데 발표 할 있느냐. 여러분들이 이 코드닷 오알지. 코딩 강사를 양성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저처럼 고딩에 대한 기초지식이 하나도 없는. 저는 다시 한번 말씀드맂미ㅏ. 저는 영어를 전공했어요. 비디오 보고 ..

14:35
무엇을 하든지 코딩을 알아야 한다. 미래에 무엇이 되고 싶든 코딩을 알아야 한다 .이상으로 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14:47
이고잉
일반인에게 왜 필요한가. 좀 오래된 사진이에요. 컴퓨터 학원입니다. 요즘에는 별로 없습니다. 제 때에는 주산학원하고 컴퓨터 학원이 같이 있었어요. 요즘에는 왜 없어졌고. 그 당시에는 많았을까. 이분 누구신지 아세요. 마이크로와서 한게 아니고 . 빌게이츠입니다. 부모님입장에서는 자식들이 빌게이츠가 되길 바랐을 거에요. 굉장히 큰 돈을 벌고. 자식들 입장에서는 아마 이게 하고 싶어서. 페르시아 왕자. 부모와 자식의 다른 이해 관계가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는 지점에 컴퓨터학원이 있었고. 어렸을 때에는 집이 망했어요. 그래서 이걸 하고 있는지도. 학원이 주말에 개방해요. 친구들이 화장실 가면 잠깐 게임을 하고 슬프죠. 그런 시절이 있었습니다.

14:50
뭔가 좀 이상하지 않나요. 옛날에는 프로그램을 해서 할 수 있는게 많이 않았어요 .모두가 프로그램밍을 할 수 있었는데 요즘에는 많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gw basic 생산성이 높지가 않아서 엄청나게 많이 작성해도 보잘 것 없는게 만들어짐. 크고 거대하고 복잡한 이런 것을 만들려면 많은 사람이 필요하죠. 대표적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브 오라클. 이 시대의 산물. 보통 앱을 만든다는 것은 엄청난 조직이에요. 직원이 ..2만명.. 그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사건이 있었는데, 다 알고 있는 모바일이 대두되면서 완만한 피시를 중심으로 해서 성장하던 산업. 호황을 맞이했어요. 개발자 혼자 개발해서 큰 돈을 벌기도. 지금은 정리되는 상황.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에 하나면 자영업 개발자. 제 표현. 이분들 ㄹ보면 재밌습니다. 혼자서 프로그램 만든다는 것은 기본 미팅, 홍보 직접, 디자인하는 개발자도 봤었요. 심지어 직장생활하고 있어요. 마이크로소프트 설립 시기 상상하기 힘들. 이런 사람들을 이 시대는 일을 잘하는 사람. 과거는 천재.

14:53
앞으로 10년 20년 후에는 이런 사람들이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듣지 못할 수도 당연한 사람으로.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 까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 생산성. 다른 말로 하면 노력을 투입했을 때 얻는 결과. 옛날에는 많은 코드를 작성해야 얻는 것과 오늘날 코드를 작성해서 얻을 수 있는 것 차이는 엄청난.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 것 같지만 느리게 변하는 것 같아요. 자동차 언제 나왔나요. 저희 아버지 어렸을 때에도 있었어요. 비행기. 자동차가 날라다니지 않잖아요. 하드웨어는 예나 지금이나 지리멸렬하게 발전. 소프트웨어의 변화는 우리 인지에 가장 가까운 변화. 인지가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느끼면.

14:55
하드웨어 세상과 다르게 소프트웨어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것은 정신적인 활동이고 생산수단 자체가 물질적인 것 보다는 논리적인 것. 그런 것들이기 떄문에 그 어떤 분야 못지 않게 빠르게 . 너무 피곤해요 소프트웨어 발전하는 속도가. 일반인들은 얼마나 두렵겠어요.  구체성.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들 풍경들을 준비해봤는데요. 앞에서 잘 설명해주셔서 얘기하는데 수월. API . 지도 서비스 구글 어스, 다음 지도 서비스, 불과 10년 전 이전만해도 군사정보였어요. 그런 정보여어요 . 군사 수내부만 볼 수 있는 지도 서비스를 높은 해상도 편리하게. 대단한게 흔해지니까 하찮게 느껴지지만 대단한 겁니다. 구글 어스 직원 8천명이라고 들었어요. 대단하죠.

14:58
블로그에 지도를 붙여서 쓸 때 API. 불과 5분도 걸리지 ㅇ낳아요. 상당히 많은 부분이 무료입니다. 과거에 보면 엄청난 변화. 잘 설명해 주신 클라우딩 컴퓨팅. 클라우드는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구름. 내 앞에 있는 . 연산 마치 구름에 위에잇는 컴퓨터. 예슬들면 구글 클라우드시트. 드랍박스, 저장하는 서비스,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넘어. 이 말은 더렵혀진 . 성공하면서 모두가 클라우드 쓰면서 마케팅만 남은. 어쨋든간에 . 애저라든지 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 앱 엔진. ㄱ런 서비스 사용하면 옜날로 치면 서비스 런칭했어요. 시간이 이렇게 흘러 갑니다. 사용자 . 일주일 지났는데 . 준비되지 않은 기회가 온 겁니다. 일주일만에 백만명이 접속하면 어떤 회사도 감당할 수가 없어요. 복잡한 과정을 일주일만에 할 수가 없어요. 망합니다. 대부분. 클라우딩 컴퓨팅 사용하면 인터넷 너머에 이미 준비된. 사용자 백만명이 ㄴ들어오면 클릭하면 컴퓨터 1000대가 만들어지는거에요. 그러면 서비스 수행. 과거 관점에서는 불가능한거죠.

15:02
다시 떨어지는거에요. 이건 두 번째 망하는 거에요. 과거라면. 1000대의 컴퓨터를 사면 유지비용. 일반인 컴퓨터가 아니라 팔 수도 없어요. 클릭하면 그 순간에 컴퓨터가 사라지는 거에요. 과금이 사라져요. 이게 기본적인 특성. 일반인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 클라우딩 컴퓨터가 우리 생활 바꾸고. 그다음 쉬운거죠. 앱스토어. 과거라면 혼자서 원맨쇼. 커머스 서비스 판매하는 부분들을 그냥 아웃소싱하는거에요. 그다음은 오픈소스가 있는데. 너무 쉽다면 죄송해요. 열려있다. 소스는 프로그램의 설계도 같은거에요. 여러분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면 . 설계도를 컴퓨터에게 제공해야 해요. 건축에서의 설계도와 소프트웨어의 설계도는 완전히 달라요.

15:05
건축의 설계도와 완전히 달라요. 거기서 시작이에요.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설계도를 만드는 순간 . 오픈소스라는 운동은 그 설계도를 누구나 수정해서 거기에 맞게 . 판이하게 다른 이유는 아까 말씀드린 것 때문 . 소프트웨어의 설계도는 제품 그 자체. 건축에서는 설계도 공개 잘 안하잖아요. 소프트웨어의 설계도는 깃한 불온한 사람들의 운동이 아니라. 지나가는 개발자에게 오픈소스와 특허중에 어떤 게 당신의 삶에 기여. 당연히 오픈소스. 오픈소스의 중요한 특성은 타인의 성취에 자신의 것을 붙여서 . API, cloud, app store, 성장에 기여.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성. 코딩하기 좋은 날. 전도사니믄 20년. 저는 10년정도. 왜 일 찍했을까.

15:08
처음하는 분들은 어느 세월에 하나 하는데. 쉬운건 소프트웨어 뿐. 필드 내공 역량 그런것에 소프트웨어 도구를 연계하면 . 이거는 그래프인데요. 이 숫자가 뭘 의미하는 지. 직원수요? 뭘것 같으세요. 직원수가 맞아요. 소비자 시장에서 철수 ibm. ms 제가 찾아본 위키피디아 자료. 구만. 구글은 오만. 페이스북 사천육뱅. 인스타그램은 13명. 그래프로. 그려보면 재밌겠다. 시각적인 충격. 이럴수가.

15:10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인수되었죠. 1조 2천억. 인스타그램 직원 수는 13명. 경리. 한 명을 빼볼까요. 디자인. 소프트웨어 만드는 직군. 소프트웨어를 뺀다면 두 세명 정도. 결국 세명에서 네명. 오천만명 쓰는 인프라는 유지. 과거 관점에선 불가능. 아마존 서비스 이용했어요. 애저 아마존 앱엔진. 사용자수가 네이버보다 많아요. 인프라 담당하는 수는 두 명. 밑 에 있는 기업들이 위에 있는 기업들ㅇ 인프라 제공. 인프라 제공하는 기업은 필연적으로 덩치가 큽니다. 마치 컴퓨터 운영체제가 있고. 프로그램 이용하는 것처럼. 부가 위로 집중. 인스타그램 13명 되는 회사가. 1조 2천억 부가가치. 그래프를 그리면서 지구가 떠올랐어요. 뜬금없죠. 지배하는 숫자가 많았어요 . 이제는 줄었어요. 슈퍼 개인 출연 . 슈퍼맨이 출연하고 있는거에요. 13명이 관리.

15:13
자 주커버그죠. 타임지 표지를 장식했고 유명한 사람이죠. 똑 똑하고. 하이패스 확대개통 톨게이트 사진이죠. 하이패스 확대개통 보면 명절때마다 지나가는데 . 하이패스 한 칸식 늘어가요. 저기서 일하던 사람들은 어디로 갈까. 자판기를 봐도 그렇고. 주커버그 하이패스 표를 받던 노동자 분들 똑똑하고 .. 하버드 중퇴한 사람이에요. 하버드는 중퇴해야 . 하이패스 일하던 분들도 현장에서 유능한. 그런데 이런 차이를 만들어낸 것은. 하이패스 그림의 상징은 비단 저기만 아닐 것.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는 거. 타인의 생계. 타인의 삶을 대체하는 게 공학. 힘을 기계로 대처. 노동력을 기계로. 저 차를 사람이 이용하는 걸까. 차가 사람을 이용하는 걸까. 그 힘을 제어하는 것은 사람. 기계가 사람이라는 제어장치를 사용하는 건지. 힘을 대처하는 것은 끝났고 어떻게 보면 그 힘을 제어하는 역할이 사람이 .

15:16
IT주목받는 것은 바로 그것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면허가 없는데 . 자율주행. 인류역사 첨예한 . 라디오 방송도 없어질 수 있어요. 대부분 라디오 수요가 한 가지 업종에 하는 분. 기술 자체가 권력. 창이에요. 창과 방패입니다. 결론을 그렇습니다. 기술을 통해서 큰 돈을 벌고 큰 부를 이루고 싶다면 기술으 ㄹ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기술을 이ㅛㅇ한 권력이나 그런 힘에서 자기를 지키고 보호하려면 기술을 알아야합니다. 모순됮미ㅏㄴ 우리 가 항상 모순속에 있잖아요. 틈바구니. 그래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지금 코딩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다 층적으로 존재. 원류 전기. 기계 전자. 전산 그런것이 있는데 조직화를 시켜보면 제가 생각하기에는 위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어하는 자와 제어되는 . 그 정점에 소프트웨어가 있다고 생가갛ㅂ니다. 그런데 그 많던 컴퓨터 학원은 어디 갔을까요 . 필요하다는 것은 공ㄴ감하고 있지만 . 저도 고민이 ㅁ낳고. 그런 찰나에 저도 참여하게 되었습ㄴ다. 소프트웨어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저는 . 두개 준비해썽요. 한 시간 반을. 하라고 하는지.

15:20
컴퓨터 교육이 정규교육이 된다면 또 다시 컴퓨터 학원이 나올까요. 저는 분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우리 나라 한국 상황이 가진 구조적. 코딩 교육이 사교육을 유발하지는 않을 것. 사교육은 발생한다. 코딩이라는 것과 사교육. 저는 집이 없어요. 부모님은 집이 있고요. 가족들간에 이해관계가 다른 구조적. 사교육이란 거이 코딩이 사교육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15:22
프로그래밍 언어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강의는 중독되어서 많은 만드는데. 어던경우는 그 언어가 문제 해결 최적화되어 개발하는 것도 있어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면 자기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언어. 프로그램언어는 . 관계는 무시할 정도로 하찮아요.

질문. 하나를 심화...
답. 저는 쉬운 언어를 권하는 편. 게임을 통한 언어. 성인들을 위한것도 좋아요.

질문. 이번 세미나는 일상 속에서 미래의 관점에서 봤을 때. 핵심적으로 말씀 하신것같은데. 양성기관. 자바, 닷넷, 취직을 위한 개발자 많이 양성되고 있는데 컴퓨터 전공으로 배워서 다시 나가는 분. 인문학 쪽 개발 쪽도 있는데. 추세가 . 기류속에서 넥스트라는 . 네이버. 스펙 월등한 친구들인데 인문학 전공자 상관없이 2년간 교육. 취지가 현업 개발자 멘토, 업그레이드 시키는 인재 양성. 알고 있는데. 이쪽 . 생각하시는지.

답. 가리키는 것과 다른.
저는 4시까지 시간 보장 받았으니까.

15:26
30분 정도 프로그래밍. 반복문 조건문. 제가 준비한 내용을 하는데. 프로그래밍 코드가 무엇인지. 요거는 익스플로러인데. 다른 브라우져로 해도 상관은 없어요. 크롬 개발자도구. 구글에서 인증한. 여기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 언어를 라이브로 실행할 수가 있어요. 커서 부분에 거기에 . 제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얼럿은 경고.  alert("Hello world')

15:29
이 얼럿하고. 웹브라우져를 제어한거거든요. 이 맥락에서 저는 얼럿 헬로 월드만 한 것 뿐. 제가 한 건가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만든거라고 생각하시는 분. 엑스라는 것. 경고 소리가 나는데 제가 여기에 사운드에 관해 언급안함. 엑스플로러의 경우 센터, 가운데 뜹니다. 화면 가운데 위치하는 것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화면크기 알아야하고 반 땡을 합니다. 경고창 자체의 넓이 다시 반떙. 우리가 센터로 오게하는 것 코드 작성했나요. 없죠. 복잡한 코드 작업들 제가 코딩안해도 뜬거. 제가 만든 영역은 뭔지 알겠어요. 제가 만들지 않은 영역은 누가 만든건가요. 누가 만든거라고 생각하세요. 개발자가 만들었겠죠. 크롬이라는 개발자가 누군가가 얼럿이라는 명령을 내리면 요렇게 생긴 박스가 뜨고. 요기쯤 출력하게 하겠다. 복잡하고 방대한 양의 코드를 준비해놓고. 실행한거. 이 맥락에서 여기있는 얼럿이라는 것.

15:33
얼럿이 api 어떻게 보면 아이들에게 프로그램을 가리키건 간에 프로그램 하는 것과 안 하는 것 차이는 UI api . 사용자가 시스템을 제어하는 장치 접점ㅈ들을 인터페이스는 철학적인 말이라서. 새로산 폰. 하드웨어 로 사용자가 전원을 켜고 끄는 요런거 소프트웨어도 . 사용자는 마지막. 제가 방금 보여드렸던. 여기있는 경고창은 뭘까요. 경고창 자체는 UI. 경고창을 뜨게 만든 명령어는 API. 개발자들은 방금 보셨던 것처럼 api를 통해.

15:36
경고창을 뜨게 한 것 뿐이고 실질적인 모양 동작은 크롬 만든 개발자가 만든거. 경고창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내가 사용자이지만 경고창을 만든건 소비자. 경고창 소리는 운영체제 개발자 . 역시나 브라우져 개발자는 운영체제 개발자에게는 사용자. 비현실적인 건물인데. 사람들이 어떻게 거주하고 있냐면. 59억명은 저기 있을 거에요. 사용자는 무엇을 통해 제어하냐면 . ui 사용자 바로 미에 층에. 개발자가 있어요. 개발자들도 다 직업이 달라요. 사용자 바로 밑에 웹 개발자.ㅏ 대중개발자라고 하는데. 저는. 대부분 개발자는 저기에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배울 생각하는 분들도 저기 종사하려고 준비. 사업의 기회도 많고 직업도 분포. 그 밑에 층에 웹. 브라우저 개발자. 전세계 .브라우져 개발자는 만명정도. 브라우져가 동작하는 건 운영체제. 종사자가 적습니다. 아무리 스킬이 좋아도 여러분이 만든 운영체제가 성공할 가능성은 희박해요.

15:41
아무리 운영체제를 잘 만든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체택될 경우는 희박. 그 다음에 이제 복잡해지는데 보통. C, C++ . 들어는 보셨을 거에요. 그 밑에 층에는 어셈블리어. 기계어. 우리가 알고 있는 0,1 이진수. 실제로 프로그램 동작하는 것은 기계어 제어하는 것 대충 상식적으로 알고 있죠.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만든다는 것은 협업해서 만드는 거대한 거. 아이들에게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소비자로 살아온 아이들에게 그 밑에층으로 내려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 무료 강의를 하면. 여러분은 옥상에 있따가 문고리를 잡고 내려가려고 하는 거라고 설명하기돟 하는데

15:43
프ㅗ로그램 심연에서 전자공학 만나는거죠. 램 시피유 하드 전자공학의 산물. 더 밑에로 내려가면 전기공학. 물리학. 우리가 보기엔 하찮아 보이는 기계이지만 거대한 세계가 포함되었다고 생각하면 경이로움. 잊게 되는 게 문제. 제가 아이들 교육에 관심. 첫 조카가 있어요. 너무 이쁘고 굳이 책임질 필요는 없는 첫. 조카가 ..웃음. 학교 적응 못했어요. 다행히 잘 크고 있어요. 여전히 도움이 필요해요. 조카가 어떤 성향이 있냐면 뭔가 집중하는 성향. 그 외에것은 전혀 집중하지 않는 . 학교를 가도 부적응하게 되는. 조카에게 생활코딩활동하면서 계속하는 프로그램이 지루해질 것. 그때 권태기 치킨집 차리느냐. 궁금해져썽요. 매일 작성하는 코드 밑바닥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저는 전산 전공하지 않았어요 .국문학 전공. 실제로 그 밑에서 일어나는 것 구체적인 . 이런 저런 공부하고 있었어요. 플리플롭 회로 있어요 . 그걸 조카에게 ㅌㅋ틀어줬어요. 너무 행복하게 보는 거에요.

15:46
집에 있는 불을 켜고 끈.ㄴ 뭔가 이진수에 . 전기 전자 공학. 입문을 열어줘야 겠다. 아두이노를 하나 샀어요. 조그만 기계에요. 기계는 작은 컴ㅍ퓨터. 생산하는 기계. 여러가지 센서, 모터 연결해서 디바이스 만들 수 있는. 키트를 하나 샀어요. 거금 주고 샀어요. 청주에 있기 때문에 주고 왔어요. 행아웃. 온라인으로 원격으로 강의했는데. 15가지 단계 튜토리얼. 설명서가 들어있어요. 이틀만에 다 끝낸거에요. 저도 그렇게 빨리 못했는데. 제가 할 게 없는거에요. 아두이노 처음 접해본거고. 6개월 정도 가지고 놀겠지 했는데. 이틀만에. 겁이 나는거에요. 얘가 자꾸 삼촌이랑 통화하려고 하는데. 다행히 방과후 학교에 로봇.

15:48
친구들하고 전자공학 스터디를 만들었어요. 조카에게 이를 갈고 있어요. 그 와중에서 저도 . 그 전에는 일반인들에게 프ㅗ그램알려주는 것 관심있엇는데. 이제는 조카에게 . 스크래치 알려주고. 3년정도 프로그램 알려주는 것 해와서. 자신있었는데. 얼마전 전화가 와서. 방과후 학교에서 로봇을 배워요. 프로그래밍어블 로봇. 로봇 기본적인 것 익히고 나니까 그때서야 프로그램이 왜 필요한지 . 삼촌 이것좀 알려달라고. 지금 아직 완성은 안 되었엉요. 10분 남았네요.

15:50
좋은 엔지니어는 패스워드를 틀려야합니다. 스크래치 . 그 자리에서 . 현장에서 지도할 때 마찬가지 . 조금 하다가 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혼자서도 공부하 수 있게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스크래치 배우고 싶으시다면 . 두달 세달 후에는 완성이 될 수 있게. 하고 있으니까요. 나중에 혼자서 스크래치 공부하시면서 맥락에서 지도하면 좋겠다해서 수업 준비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만들어 볼게요. 5분 정도 시간이 있네요. 질문하셔도 됩니다. 어떤 것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인 것만 아니면. 질문 안하셔도 저는 여기 있을 거에요.

15:53
두 가지 부류가 있을 것 같아요. 한 쪽은 프로그램 이미 하신 분들. 조카들 했지만 멘붕이에요. 텔레토비 좋아해요. 또 한 쪽 부류는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했고 . 프로그램에 대한 거. 어느쪽이 되실지 모르겟지만 한 쪽에 방점을 해서 심사를 하지 않을까. 어느족 성향에 따라 . 오랫동안 제 이야기 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15:54
잠시 쉬도록 하겠습니다.

16:02
여러분들 어린시절 컴퓨터 광고. 초등학교 입학전에 . 중고컴퓨터가 있엇습니다. 아까 보여주신 ㄱ임 했는데요. 컴퓨터 버튼 눌러 봣어요. 게임한번하력 이리저리 눌러봣어요. 그러다가 성공하면 신나서 게임을 했었죠. 누르다가 실수로. 아버지에ㅔㄱ 혼날까봐 어떻게하면 고칠 수 있지 하면서. 아버지에게 많이 혼나고 버리게되엇죠. 어느덧 저 파일 누르면 안되는구나. 참 원시적으로 배우죠. 초등학교 되니까 윈도우98. 추억이죠. 그때는 신세계 였습니다. 제가 했던 게 한컴타자 연습. 아버지가 저에게 너는 커서 뭐가 되고 싶니. 프로그래머가 되겟습니다. 1분에 500타. 초등학교 3학년되니까. 속도가 나오더라고요. 아버지가 . 영어도 잘 쳐야지. 방과후 워드 프로세스 .

16:06
나모 웹에디터를 배우게 됩니다. 네티앙 홈펭지 만들기 유행. 이런 모습 홈펭지 . 나모 웹에디터 따라하기 시작. 그당시 html 따라함. 문제 해결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제가 만든것은 아니고요 . 이런 홈페이지 찾기도 매우 힘들더라고요. 열심히 컴퓨터 공부해서 개발자가 되었다고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바람의 나라 게임인데요. 유행하던 이 게임에 빠져서 초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전화선 모뎀으로 연결하던 시절. 인터넷 연결하면 전화를 못 쓰던. 지금은 이상하죠. 작년 초등학교 5학년 2002년에 태어났걷느요 세대차이가 .

16:09
게임하던 중 아이디를 누군가에게 해킹하게 됩니다. 전화비도 나왔는데. 인터넷 돌아다니면서 누가 한거지 해킹 기법 찾아보게 돕니다. 의도와 다르게 네트워크와 인터넷 원리 배우게 됩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 버그 쓰는 사람들 만나게 됩니다. 제가 계속 지게 되니까. 버그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게임 패치. 일 이주되면 다시 버그 이용. 저거 만드는 사람은 도대체 뭐하는 사람이지. 어떻게 만드는 거지. 열심히 인터넷 찾아서 리버싱. 실행파일을 소스 코드로 바꾸는. 참 특이하게 컴퓨터를 배웠죠. 지금까지는 초등학교 이야기인데요. 중학교 제가 학원 다니지 않았거든요. .중간고사. 인터넷 뒤져보니 학습법이 있더라고요. 문제를 ㅁ낳ㅇ ㅣ 풀어봐라. 족보 닷컴 같은 있었는데 유료더라고요. 자기가 시험자료 공유하는 곳 없을 까. 찾아도 찾아도 없길래 만들어보자. 중1때 이야기. 홈페이지 만들어봤기 때문에. 결심을 한 다음 다음날 친구 4명을 모았습니다. 학습 커뮤니티 할 생각. 5천원 들고오라고 했습니다. 서버 호스팅비 25000원. 친구들이 오천원 들고 오더라고요. 홈페이지 구성 했는데 어떻게 만들어야 하지. 안타깝게도 함께한 친구들 중에 잘 하는 친구가 없었습니다. 전 어떻게 했을까요. 지금까지 한 것 처럼 인터넷 뒤지면서 찾아봅니다. 서버 클라이언트. 혼자 밤새워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만든것이 모 커뮤니티. 중학교때 몇 개월 걸려서 만든거. 붙여서 만든거에 불과한건데요

16:14
디자인 기획 관리 다 제가 혼자 할 수박에 없엇고. 인터넷. 겨울 방학도 여기에 몰두. 중학교 1에서 3년. 회원이 늘어난거에요. 전 25000원 . 트래픽 초과 다운되고. 후원자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은 무료로 하고 학원들은 후원비를 내라.. .광고 수입도 생기고. 중학생때 한 달에 몇 십만원 30만명이 넘어가더라고요. 재밌었고요. 공부를 좀더 하고 싶다. 누가 맡아줬으면 좋겟다. 사업가가 이 사이트를 사겠다고 해서. 넘겨드릭 ㅔ되죠. 커뮤니티 정리하고 . 중고나라 이용하게 되었어요. 사기 당하는 사람이 많더라고요. 저도 사기를 당하게 됩니다. 너무 화가 나는거에요. 신고해서 잡아야겠다보다는 어덯게 하면 좋을까. 개발자의 피가 흐르는데요. 안전거래. 결재금 제삼자가 가지고 있다가. 시장조사하니 그런 사이트가 그 당시 없더라고요.

16:17
안전거래 사업계획서. 나도 꿈이 인터넷 기반 사업하는 사람. 부가가치. 제 롤 모델은 옥션. 요즘은 다양한 서비스가 있지만. 그당시는 옥션. 그러나. 저는 수능을 쳤는데 생각보다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목표로한 과가 있었는데. 재수를 해야겠다. 하지만 부모님의 반대가 심했죠. 부모님은 개발자 프로그램하면 금방 잘린다고. 저는 굴하지 않고 했는데. 부모님이 재수 안 시켜주겠다. 교육. 음악과 가게 되었죠. 전공은 음악 교육이고 성악입니다.

16:19
현장에 가면 모든 것을 배우게 됩니다. 학교에서는 모든 전공을 배우고요. 심화전공은 플러스 . 교대신. 신이 되어야죠. 모든 과목 이론과 실기를 배우게 됩니다. 미술 실기에는 직접 그림. 체육 . 투포환 달리기. 우연히 컴퓨터 실기에서 epl 교육용 프로그램. 교수님이 학점을 낮게 주시는 거에요. 이건 니가 개발한게 아니다. 그런거에요.

16:22
아이들에게 좋응ㄴ 교육하고 싶은데 제 역량이 . 젊은 나이일때 좀더 공부를 하자. 아까 질문하셨는데요. 거기 있고요. 전문인력. 전공도 다 다르고요. 소프트웨어 전공한 사람이 10%. 미디어 아트, 철학하다가. 스케이팅 선수도 오시고. 심리학 하다가 오신분도 있고. 상상할 수 없는 사람들이 모여서. 융합 학문을 배우는지. 학교의 모습이고요. 그러다가 제가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자. 하지만 제대로된 소프트웨어 교육하려면. 학생수준에 맞는 컨텐츠와 교사.  교육방식. 3가지 잘 갖춰져야함. 개발자 분들이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면. 소프트웨어 교사 연구소.

16:26
제가 왜 이런 이야기를 나눴을까요. 짧았지만 살아오면서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 많은 다른 사람들은 활용 교육 받는 시대를 살아왔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교육 받는 경험이 적었습니다. 90년대 부터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닏. 욪므이야 로봇 제어 있어서 발전되긴했는데요 . 정말 코딩하기 좋은 날. 그런데 엑셀 배우고 있는거죠. 주어진 것을 . 자라오면서 배운 것은 너무 어려웟어요. 시립도서관 사서분께서 누구 대신 빌려가는 거냐고.  영상보면서 소프트웨어 교유기 맏이할 미래의 모습을 보겠습니다. 2012년 영상 아마존이 인수한 키바 시스템. 공장 자동화. 로봇은 지시를 받으면 해당 선반. 작업원 자리로 자도으로 오게 됩니다. 네트워크로 자동 제어. 2015년 아마존. 퀵 배송.

16:40
무인화시대, 경제 성장의 패러다임, 아버지가 반대를 많이 . 아버지회사 생산직 고용. 10년간 거의 안했따고. 그 자리에 누가. 거기 그것을 제어할 사람 뽑고 있지. 단순 노동자들 뽑지 않는다. 그것을 아이들이 그런 사람이 될 수 있게 돕고 싶다. 허락을 해주셨습니다. 융합적인 사고. 영국에서도 공교육 과정에 프로그램. 핀란드. 베트남도 시작. 많은 나라에서 코딩 교육 필수 과정. 교육 과정 개편하고 있습니다.

16:42
축구선수가 되든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이 있어야함. 교육부와 갈등이 있스니다. 기존에서 확대하자. 미래부는 독립 교과로 넣자. 7월안에 최종안이 나옵니다. 교육 큰변화가 나오게 되어 관심 갖고 있습니다. 어디서 배울 수 있ㅇ을가요. 성인 교육은 그나마 많이 있죠. 이고잉님도 잘 해줘서. 걸음마 단계입니다. 근 3년 거의 다 갖춰 놨어요. 잘 되어 있더라고요. 우리나라는 거의 없더라고요. 제가 소개해주는 것도 외국에서 만든거고요. 집중 연구해야 겠다. . 제가 만든 자료인데요. 학생들이 프로그램 처음 접하는.

16:46
개발 역량 강화하는 단계가 마지막. 각 단계별로 예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로보지. 라이트 봇.

16:50
언플러그드 활동. 컴퓨터 없이 컴퓨터의 동작 원리, 프로그래밍 개념을 배울 수 있는 활동.

16:52
자유형 언어블록. 자유롭게 블록 설정과 조립 가능, 간단한 자신만의 작품 제작 가능, 책  강의 참고 필요.

코드코리아. 소프트웨어 교육연구소 대표. 송상수.

17:10
코드교사 양성 프로그램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