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Iⓢ_또다른세상/ARIⓢ_강연

채현국 선생님 청년허브 강연내용 요약

장소 : 은평구 청년허브 세미나실.
강여자 : 채현국 선생님 간담회

6:06
국가 폭력을 어렸을 때 부터 느낌
국가주의, 중국은 몽땅 국가주의다
여러분이 세상을 바꾸지 못한다면 자기라도 바뀌어야 돼.

6:09
화석이 발견 되었다매요. 전 신문을 안 봐서 들었는데. 유인원이 쌓이고 싸여서. 최재우 선생. 사람이 하늘이다라고. 아이들이 우리가 모셔야 할 하느님이라고. 동학 공부할 생각 안 했어요. 나이많은. 민비 살해도 일본이 우발 사건이라고 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우리. ㅇㅇ 가 알아냈죠

6:13
일본의 불행이 한반도 침략에서 시작하거든요. 원자탄 맞고. 우린 동학혁명에 대해서 모르는 게 많아요. 안중근 선생 조차도 동학에게 화를 내고. 확실하게 안다는 , 믿는 거 모두 고정관념입니다. 일본은 신학문으로 나라를 무너뜨릴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6:16
신학문을 계몽이라는 것으로 주입하면. 교육가지고 망치는 겁니다. 교육을 보세요. 옆에놈 깔아뭉게서 . 진로의 노예가 되게 하는게 가치가 됩니까. 우리의 확신. 권력과 돈은 위험을 느끼는데 지식은 위험하다는 것을 모름. 믿으면 미신입니다. 빅뱅이 합리적이라는 것도 마친가지

6:20
불교계는 인연이 있지 관계라는 단어는 없어요.일차원상, 면상, 공간상, 상이거든. 쉐이프가 아니고 철학적인. 불교가 상식인 일본학자가 번역한거. 개념이 엉망이야. 말을 모르는데 떠들고 있어. 철학도. 유교 한문을 우리가 배워서.아직까지도 이걸 논문 쓰는 놈이 없어. 이런 말을 하는 목적은, 아버지 어머니도 내 스스로는 몰라요. 우리는 몰라요. 남이 말 안해주면 몰라요.

6:24
내 나이도 남이 말 안 해주면 몰라요. 안다고하면 믿어요. 모든 생각이 고정관념이라는 것을 놓칩니다. 신학문 전체가 나라 망치는데 쓰였다는 것을 놓쳐요. 맹자 성설 중요하지 않아요. 전국시대가 더 극악해졌으니까. 시비가 안 가려져 가려질 수가 없으니까 시비지. 우리가 아는 모든 신념. 신념이 없으면 정말 다행으로 알아야 합니다. 신념이라는 이유로 죽이고. 지식이 확실하니까. 이승만 대통령되니까 제주도에서 죽이고. 그것을 국부라고 하고.

6:28
박정희가 총 맞아 죽고 전두환에게 붙어 먹고 살아요. 이명박을 만들어내. 지금 여러분들이 주인이요. 또 동족 상잔하게끔 침묵하면 안 돼요. 침묵하는 놈들은 이미 가해자에요. 중국 러시아 일본 국가주의. 흑인이 대통령 된 걸로 이미 자기 역할 한 거에요. 인공위성이 이미 2만개이상 떠있데. 그 돈으로 세계 기아문제 다 해결하고 남을거야.해외 자본이 들어오고 나서 잘 사는 거야. 이건 국가 기밀도 아닌데, 경제학 하는 새끼들이 안 하고 있잖아요.

6:33
다산이 노예제 찬성했어. 짐승 키우듯이 백성 키운데요. 목민심서에요. 우리를 호리고 있고, 여러분이 정신차릴 수 밖에 없어. 떼거리만 모아두면 사람이 변해요. 미안합니다. 좀 물어보세요. 영악한 소리하는 거 덜하겠지. 심각하다고 심각하게 하면 안 됩니다. 조중동을 묶어서. 묶으면 어떻게. 동아일보.

6:37
한 패로 왜 뭉쳐서. 이간질을 붙였어야지.뭐 궁금한 거 없으니까.

질문 : 믿으면 미신이라고 하셨는데. 선택할 때 기준이 있으시다면.
답: 떠밀려서 간거에요. 지가 결정한 게 하나도 없어요. 말이 막 나가니까. 우리가 결정한거 99.9프로가 결정한 게 아니요. 우리가 사는 건지 자신없어. 신나야 사는 거지. 바쁘기나하고. 아무리 바빠바야 죽어. 그런데 바쁠거 뭐있어. 신나야해. 탄생이 기적인데. 약속하고. 무식해서 숨쉬는 데 지장있나.

6:40
묵비권이 있듯이 무식한 것도 사람의 권리야. 춘추 때 모이고 전국 때 모이니까 이꼴이 된거. 몽고는 너 댓살부터 시작해요. 일 안해봐요. 답답해서 어떻게 살아요. 우리 대부분은 먹으려고 살아요. 석가모니 패거리나 살려고 먹지. 우리는 먹기위해 사는 똥개라고 악담해도 할 수 없어, 확실하지 않아요. 내 답변은 무효다. 니가 생각해라.

질문. 가장 후회하는 떠밀려서 한 선택이 있는지 궁금해요
답. 후회하는 삶도 신나는 거에요. 후회도 신나는 거에요. 실로 우리가하는 무의미한 것도 삶의 발랄한 표현이에요. 내가 아무리 애매하고 결정해서 후회한다해도. 자기가 결정하려면 연습해야해.

질문. 뉴스에 난 기사를 봣는데. 한류가 대중혁명이라고 하셨는데.
답. 한류쁀만이라이나. 힙합이고. 대중들의 일상적으로 하는 거. 원시 농경사회에 하다가 사라진거에요. 가난한 흑인도. 락 가수들. 우리에게 메세제를 끊임없이 주는, 이거 대중혁명으로 안 느껴집니까.
질문. 더 구체적으로 듣고 싶어서, 왜 대중 혁명인지.
답. 혁명이 뭐냐. 이기는 게 혁명이냐. 그래서 혁명이 일어나는 거 아니냐고 말햇어요. 자기 일상에서 얼마나 노력을해요. 여러분 신라 화랑제도가 국가제도가 아닙니다. 산에가서 살아남기. 민중 스스로 하는데, 무슨 수로 .

6:48
고구려가 아니라 고려에요. 고려라고 하면 거만하고 거창한 나라야. 고구려라고 하면. 가라도 망한 나라야. 표음문자. 표의문자가 또 음가를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왜 음가를 따로 붙입니까.

6:52
표의문자는 음가가 필요없다.

6:55
황하 치수만해도 지금처럼 댐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넘치는 갓만 막는거지 막지를 못해요. 범람을 막는 정도에요.나는 한자도 잘 몰라요. 고문자에요. 농경을 지키려면 범람하는 물만 막으면 돼.

6:59
우리가 얼어죽지 않고 시베리아 북쪽에 사는 거. 몽골 반점이 또 있어. 동그라미, 동아줄, 동쪽으로 오다보니까. 동서남북이 무기에요. 우리의 역사 은폐가 얼마나 심각하게.

7:03
갑골문자가 불을 써서. 붓. 피리 소수민족 조선민족의 고대 악기라고 되어있어요. 주나라에서는 임금 죽인 놈은 절대로 왕이 되지 못합니다.

7:06
거미. 금긋다. 금불. 실. 그물. 거문고 조차도 비단을 제일 처음 쓸 줄 아는 우리가. 흰옷 입은 것은 비단 옷. 이건 다 가설입니다.

7:10
불교를 탄압합니다. 총체적인 통찰력없는 정보는 독약입니다. 반드시 통찰력. 문제를 다각적으로 바꿔보느냐. 시각을 열심히 바꿔보느냐. 가라국이라고 해야합니다.일본도 히라가나 안 스고 카타가나만 써. 언어고고학을 평생 한 거에요.

7:15
아리. 죽으러 가는 곳, 아리령고개. 중국 날조. 춘추필법입니다. 감독하다. 보살피는게 독입니다. 우리의 말 독은 해코지하는게 하나도 없어요.


강연준비에 민철식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