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Iⓢ_생각들

폭`력에 저항하기 위한 폭`력도 부당할까?

점점 시민들이 돌을 들기 시작한다.

작년 여름 촛불이 타오를 때 사람들은 비폭력으로 의사를 전달하면 될 줄 알았다. 하지만 그들은 곧 알게 되었다. 비폭력은 아무런 도움이 못 된다는 것을. 작년을 생각하니 폭력을 행하던 정부는 권력을 이어갔고 비폭력을 외치던 국민은 끌려가고 짓밟히고 재판을 받았다. 폭력을 하는 사람이 이기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 국민들이 바뀌고 있다. 폭`력이 항상 나쁜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저항하기위한 폭`력은 정당할 때도 있다는 것을 알아 가고있다.

어제 용산에서 명동 성당에 이어지는 거리 행진에서도 사람들은 누구할 것 없이 돌을 들었다. 매우 자연스럽게 돌을 들었다.폭`력과 저항은 구분되어 지고 있다. 모든 폭력이 비판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고 때로는 저항하기 위한 폭`력은 국민 감정상 인정될 수 있다는 것을 두 눈으로 봤다. 사람들은 보도블럭을 뜯었고 여자 남자 할 것 없이 도왔다. 경찰의 폭`력 진압이 곳곳에서 일어나는 것을 봤기 때문에 그들은 저항할 수 밖에 없었다. 

경찰은 방패로 사람을 찍는다. 사람들의 뒷 목을 내려 친다. 방패로 공격을 한다. 마구 때린다. 시민들에게 돌을 던진다. 시민들이 피를 흘렸다. 바로 어제 밤 상황이다. 언제까지 얌전하게 촛불만 드는 멍청한 국민이 아니란 사실을 이명박은 똑똑히 알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