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쿠분투 삭제하고 elementary os 설치.

한글도 잘 안 써지고 잉크스케이프 사용할 때 다운이 자주 되어 리눅스를 다른 것으로 교체했다.



http://blog.daum.net/bagjunggyu/ 이분 블로그 들어가서 2013년 10월에 올라온 글을 참고해서 설치했다.


설치하고 나서 문제가 생겼는데.


grub rescue > _ 


위 처럼 에러 문구가 나오면서 부팅이 안 되는 것이었다. 그 해결 방법도 위블로그에서 찾아서 해결했다.  boot-repair 설치해서 해결했는데


http://blog.daum.net/bagjunggyu/74  옆 주소에 들어가면 설치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내 경우 문제가 생긴 것은 처음 리눅스 설치하는 곳에서 sda 로 부트로더가 설치되도록 해야 하는데 잘못하여 /sda1로 했던 것이다. 이 문제로 부팅이 안 되는 것이었고 위 boot-repair를 live CD 방식으로 부팅한 다음 설치하여 해결했다.


그 다음 설치를 한 후 문제가 생겼는데, 랜 속도가 너무 느린 것이다. 혹시 랜 카드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되었나 의심이 되어 검색해봤다.


ethtool -i eth0


위 명령어로 확인하니 8169인가로 드라이버가 설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내 하드웨어는 그게 아니라


lshw


명령어로 확인하니 RTL8101E/RTL8102E 로 나왔다. 드라이버가 잘 못 잡힌 것을 확인하여 제대로 설치하기 위해 검색해보니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t=1328011  옆 게시물이 나왔다.


일단 내 드라이버를 받는다. 드라이버 옆에 가면 리눅스용 드라이버가 있다.


받은 후 압축을 푼다.


압축 푼 폴더에 가서 터미널을 실행한다. 그런다음 아래 순서대로 진행한다.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linux-headers-`uname -r`
sudo -E make clean modules
sudo make install
sudo depmod -a


sudo rmmod r8169

sudo modprobe r8101


그런다음 재부팅하니까 속도가 엄청 올라갔다. 거의 40배....


그리고 폰트 관련 안 쓰는 폰트는 폰트 관리자 하나 받아서 다 사용 안 함으로 해서 없앴다.